젤렌스키 대통령 “9조 파운드 협력 제안에 우크라 배제 합의 절대 반대”...'현실성 없다'회의적

이석희 기자 / 2026-02-09 09:51:32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소셜미디어
[뉴스밸런스 = 이석희 기자]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범한 지 만 4년이 다 되어간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재로 평화 회담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배제한 합의는 절대 없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영국 더 선 등이 9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몰래 미국에 9조 파운드규모의 경제 협력 제안을 은밀히 제시했다고 젤렌스키 대통령이 주장했다는 것이다.

 

젤렌스키는 해당 제안이 현재 진행 중인 평화 협상에서 러시아가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기 위한 술책일 수 있다고 시사했다.

 

우크라이나 정보당국은 러시아 협상대표 키릴 드미트리예프의 이름을 딴 ‘드미트리예프 패키지’라는 의심스러운 제안을 포착했고,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 제안이 우크라이나의 국익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과의 양자 경제 협정은 더 광범위한 협상 과정의 일부로 활용될 것이지만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가 제시한 재정 규모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오는 6월까지 평화 협상을 타결하기를 원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 왼쪽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소셜미디어

 

그는 “미·러 관계의 일부 사안은 우리와 무관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그것들이 우리의 국가적 이익, 우크라이나 국민, 우리의 영토에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친다면, 우리는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그러한 조치를 취하고 싶다. 그리고 이는 절대로 우크라이나 국민의 이익에 반하는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젤렌스키 대통령의 주장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 이유는 제안된 규모가 러시아 전체 GDP의 몇 배에 달하기 때문이기에 그렇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에 6월까지 평화를 달성할 시간을 주었다고 밝혔지만, 미국은 3월 초에 해결책을 찾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 협상단은 이달 말 5년 차에 접어드는 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지만 아직 합의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조만간 미국 마이애미에서 열릴 예정인 3자 회담은 양측이 고수하고 있는 독점적 요구 사항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도네츠크 동부 지역 전체를 합병하려는 야심은 최근 회담의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젤렌스키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은 광대한 영토를 양보하는 것은 모스크바를 더욱 대담하게 만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어려운 문제들은 여전히 ​​어렵다. 우크라이나는 돈바스 문제에 대한 기존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우리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다는 것이 오늘날 가장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휴전 모델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키이우는 러시아와 미국이 우크라이나 몰래 우크라이나에 대한 거래를 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우크라이나는 안보 보장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으며, 러시아가 향후 평화 협정을 위반할 경우에 대비한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하는 비상 계획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단계 대응에는 또 다른 침공이 발생할 경우 미국과 유럽이 크렘린궁 에 대해 공동으로 군사 행동을 취하는 것이 포함될 예정이다.

 

푸틴은 최근 우크라이나가 혹독한 한파에 직면하자 무자비하게 전력망을 폭격하여 우크라이나와의 휴전 협정을 위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도시들에 대한 공격을 중단해 달라는 자신의 개인적인 요청을 수락했다고 밝혔지만 이를 위반했다.

 

러시아의 동시다발적인 공습으로 우크라이나 서부와 중부 지역에 새로운 겨울 공포가 닥쳤고 수백만 명이 영하의 추위 속에서 비상 정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는 매일 진정한 외교를 선택할 수 있지만, 새로운 공격을 선택하고 있다. 삼자 협상을 지지하는 모든 분들이 이 문제에 대해 답변해 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모스크바는 우크라이나를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추위를 이용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 뉴스밸런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