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GPT-4 turbo출시 이후 챗GPT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얼마 전에 출시된 (Explore-My GPTs) 챗봇 제작기능으로 중장년들이 퇴직 이후 자주 당하는 투자사기를 감별하기 위해 ‘사기감별 AI챗봇’을 직접 만들어본 테스트해 본 결과, 만족할만한 답변을 얻었다. 그 외 AI를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
1. 퇴직 즈음하여 그동안의 본인 노하우를 책으로 정리하고자 할 때 텍스트 생성에 탁월한 AI의 도움을 받는다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2. 기술 평가 및 개발: AI는 개인의 기존 기술을 식별하고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제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개인이 원하는 진로에 따라 맞춤형 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3. 이력서 작성 및 직무 매칭: AI 기반 플랫폼은 개선 사항을 제안하고 핵심 기술을 강조하여 효과적인 이력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AI는 개인의 경험, 기술 및 선호도를 기반으로 개인에게 적합한 직업을 연결해 준다.
5. 진로 상담 및 지도: AI는 노동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수요가 높은 기술과 신흥 직업 부문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6. 네트워킹 기회: AI는 네트워킹 이벤트와 전문 그룹을 제안하여 업계 전문가 및 동료와의 연결을 촉진할 수 있다.
![]() |
7. 접근성 및 학습 지원: 추가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AI는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요구 사항에 맞춰 접근 가능한 학습 도구와 리소스를 제공할 수 있다.
8. 정신 건강 및 동기 부여: AI 애플리케이션은 동기를 유지하고 구직 관련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리소스와 기술을 제공하여 정신 건강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기술이 4단계 수준을 가고 있다면 바야흐로 인공지능은 1단계 수준을 막 지나가고 있다는 생각이다. AI라는 강력한 도구를 통해 중장년이 거듭나고 새로운 차원의 생애설계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강사로서도 자신감이 넘쳐난다.
[이동신 디지털융합교육원 지도교수 & 작가]
[ⓒ 뉴스밸런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