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해외 진출 6년 만에 점포 수 20배 늘었다
베트남, 몽골 등서 ‘글로벌 500호점’ 돌파…“2025년 1000호점 달성 목표”
“떡볶이‧치킨25 등 K-푸드 현지화 전략+다목적 기능 편의점 인프라 주효”
김성호 기자
ksh@newsbalance.co.kr | 2024-01-11 06:0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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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제는 “GS25 vs CU…편의점 업계 해외 점포 확대 경쟁 ‘후끈’”입니다. 최근 해외 점포수 500점을 잇달아 달성한 국내 편의점 업계 라이벌 GS25와 CU의 해외 시장 진출 경쟁을 취재했습니다. <편집주 자>
[뉴스밸런스 = 김성호 기자] 편의점 GS25가 해외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0일 GS리테일에 따르면 GS25는 2018년 1월 베트남을 시작으로 2021년 5월 몽골까지 해외 시장 진출 6년 만에 글로벌 500호점을 달성했다. 진출 첫 해 대비 점포수가 무려 20배 성장한 것이다. 2025년까지 글로벌 1000호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GS25는 이달 7일 기준으로 베트남에서 총 245개, 몽골에서 273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베트남에서는 진출 5년 만에 남부 베트남에서 점포 수 1위에 올랐다. 몽골에서는 빠르게 매장 수를 늘려가며 시장 점유율 40%를 넘어섰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베트남 점포수는 △2018년 26점 △2019년 55점 △2020년 86점 △2021년 157점 △2022년 211점 △2023년 230점 △2024년 245점(1월 7일 기준)이며, 몽골 점포수는 △2021년 34점 △2022년 112점 △2023년 268점 △2024년 273점(1월 7일 기준)으로 현재 해외 총 GS25는 518점까지 확대됐다.
해당 기간 GS25는 베트남에서 5년 만에 남부 베트남 기준 점포수 1위를 달성했다. 몽골에선 250호점을 28개월 만에 오픈하는 등 브랜드 편의점 중 가장 빠른 확장 속도를 자랑하며 3년 만에 시장 점유율 40%를 넘어섰다. 이달 초에는 베트남과 몽골을 합쳐 ‘글로벌 500호점’을 돌파하는 금자탑도 쌓아 올렸다.
GS25는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한 비결로 떡볶이, 카페25, 치킨25 등 K-푸드를 현지에 융합한 식(食)문화 전략과 편의점 인프라가 식당, 카페, 쉼터 역할을 모두 수행하고 있는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GS25는 지난달 몽골에서 가맹 1호점 전개를 시작하며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더한다는 계획이다. 몽골 GS25 가맹 1호점 오픈은 2021년 5월 몽골에 첫 점포를 개점한 지 만 2년 반 만에 이뤄졌다. 베트남에서는 이미 21년 12월 가맹점을 선보여 21년 2점, 22년 8점, 현재는 30점까지 확대됐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해외 진출 국가 모두 가맹점 시대를 열게 됐다.
직영점뿐 아니라 현지 일반인 대상 가맹점 전개에 속도를 내며 2025년까지 베트남과 몽골에서 점포수를 500점 이상 확대해 글로벌 1000호점을 달성하고, 2027년까지 글로벌 1500호점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남부 베트남의 중심 도시인 호찌민과 인근 지역인 빈증, 동나이, 붕따우 등 더 넓은 지역까지 진출하고, 몽골에서는 수도인 울란바토르 외 바가노르, 다르항, 종머드 등의 지역까지 점포 확산에 탄력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정재형 GS리테일 편의점사업부장(전무)은 “GS25가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에 진출한 지 약 6년 만에 점포수 20배 성장과 글로벌 500호점이란 성과를 거두며 K-편의점의 성공신화를 써나가고 있다”밝혔다.
이어 “지금껏 쌓아온 해외 운영 노하우와 다목적 인프라 기능 강화, 가맹점 전개에 속도를 내 명실상부한 현지 1위 편의점으로 도약하고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뻗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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