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입맛‧취향에 맞춰…김치 종류·중량 등도 다양하게 내놔
뉴스밸런스는 우리 사회에서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이슈 및 정책을 대상으로 찬성론과 반대론이 한판 승부를 벌이는 논쟁터입니다. 양측 주장과 의견을 최대한 공정하고 충실히 전달함으로써 독자들의 정확한 판단과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주제는 ’대상(종가) vs CJ제일제당(비비고), 김장대전‘입니다. 고물가에도 불구하고 올해 김장 비용은 지난해보다 소폭 줄어든 것으로 조사된 반면 김장을 하지 않고 사서 먹겠다는 사람들은 오히려 늘고 있습니다. 김장철을 맞아 대규모 이벤트로 자존심 경쟁을 벌이고 있는 국내 포장김치 시장의 전통 강자, ’종가와 비비고의 김장대전‘을 취재했습니다. <편집자 주> |
![]() |
▲사진 = 대상 제공 |
[뉴스밸런스 = 김성호 기자] 대상은 김장철을 맞아 지난 16일부터 다음달 29일까지 공식 온라인 쇼핑몰 정원e샵을 통해 ‘2023 종가 김장대전’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1~2인 가구와 편의성을 중시하는 ‘김포족(김장 포기 소비자)’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포장김치 수요가 늘어나는 것에 착안해 이번 행사를 마련한 것이다.
식품산업통계정보가 지난 올해 3월 발간한 ‘김치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 가구의 김치 조달 방법 가운데, 포장김치를 구입하는 비중은 지난 2017년 10.5%에서 지난 2020년 31.3%로 확대되고 있다.
17일 대상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는 김포족·김장족 모두가 합리적으로 김장 준비를 할 수 있도록 100% 국내산 재료와 최고 품질의 배추로 만든 포장김치를 비롯해 김장 양념, 액젓, 맛술, 소금 등 김장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평소 구매하기 어려웠던 10kg 대용량 김치도 만나볼 수 있다.
먼저 포장김치는 ‘깔끔시원 김장김치 10kg’, ‘전라도 김장김치 10kg’, ‘총각김치 5kg’, ‘총각김치 2.5kg’, ‘열무김치 2.5kg’, ‘갓김치 3kg’, ‘파김치 2.5kg’ 등 총 7종으로, 맛과 종류, 중량별로 다양하게 구성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김장족에게 필요한 김장 양념은 ‘깔끔시원 김장양념 5.5kg’, ‘전라도 김장양념 5.5kg’ 등 2종, 액젓류와 고춧가루, 맛술, 굵은소금 등 부재료를 다양한 용량과 종류로 구비했다. 또한 김장에 빠질 수 없는 수육 요리에 필요한 청정원 맛선생 고기삶는 티백도 준비했다.
대상은 이번 행사와 관련하여 지난 15일까지 사전 예약을 받았으며 다음 달 29일까지 본 판매를 진행한다. 특히 내년 1월 5일까지 배송 희망일을 설정할 수 있는 맞춤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편의를 높였다.
손영후 대상 Mall사업팀장은 “합리적으로 김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포장김치와 김장 양념, 소금 등 김장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들을 풍성한 혜택과 함께 선보이게 됐다”며 “대한민국 대표 김치 브랜드이자 국내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 종가의 김장김치와 함께 든든한 겨울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뉴스밸런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