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 고객 잡아라”…이커머스 업계에 'PLCC 바람'이 분다

김성호 기자 / 2023-10-04 18:06:41
  ▲쿠팡과 컬리 로고. /쿠팡‧컬리 제공

 

[뉴스밸런스 = 김성호 기자] 뉴스밸런스는 우리 사회에서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이슈 및 정책을 대상으로 찬성론과 반대론이 한판 승부를 벌이는 논쟁터입니다. 양측 주장과 의견을 최대한 공정하고 충실히 전달함으로써 독자들의 정확한 판단과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주제는 국내 이커머스 대표 주자인 쿠팡과 컬리의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경쟁’입니다.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는 카드사가 특정 제휴사에 집중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용카드다. 1개 카드사와 1개의 제휴사가 단독계약을 맺고 운영하는 형태로 여러 제휴사와 적립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휴카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지난 2015년부터 2023년 7월까지 꾸준하게 출시된 PLCC는 총 134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쿠팡과 컬리가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꺼내든 ‘멤버십 연계 카드’를 취재했습니다. <편집자 주>

[ⓒ 뉴스밸런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최대 12% 적립…컬리, ‘BC바로 컬리카드’ 출시 2개월만에 3만좌 돌파
쿠팡XKB국민카드, '쿠팡 와우 카드' 출시한다…'쇼핑 필수템' 될까
뉴스댓글 >

SNS